아이의 학교에서 초등학교 자율시간 활용에 대한 설문조사서를 보내왔어요.
초등학교 자율시간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공부해보았습니다.
"초등학교 자율시간"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022 교육과정 개정안"은 학생 중심의 교육을 강화하고,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즉,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미래 사회 변화에 대비한 역량 함양 : 21세기 글로벌 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협업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 핵심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협력과 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등이 포함됩니다.
- 과정의 유연성 증대: 학생의 다양한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과정을 보다 유연하고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사고 촉진: 과학, 기술,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융합적으로 사고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여러 교과 간 연계성을 강화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통해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사회적 책임과 공동체 의식 강화: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공동체와 함께 살아가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인성 교육과 사회적 가치를 교육과정에 반영합니다. 또한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시하는 사회적 요구에 맞는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지역, 학교현장의 자율성과 수용성 향상: 교육과정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실행될 수 있도록, 즉 교사들의 교수법, 학생들의 학습, 학교의 운영 상황 등에 실질적으로 잘 반영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으로 개정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2022 교육과정 개정안"은 전반적으로 학생 중심, 역량 중심 교육을 지향하며,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되었습니다.
"2022 교육과정 개정안"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으니 이제 이 개정안에 포함되어 있는 "초등학교 자율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등학교 자율시간"은 "2022 교육과정 개정안"의 [과제2.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 ‧ 촉진하는 교육 강화] 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학습을 지원하는 시간입니다. 이는 학생들이 보다 자유롭고 유연하게 학습할 수 있는 시간으로 설정됩니다.
1. 학교자율시간의 목적 :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탐색할 수 있 도록 도와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학습이 이루어 지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합니다. 이는 교과서나 교사의 지시에 의한 수동적 학습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하고 참여하는 학습을 통해 학습에 대한 즐거움을 높이고 동기를 부여하므로써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2.자율시간의 특징
- 학생 중심 학습: 학교 자율시간은 학생들이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나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을 세워 자기주도적 학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춰 자율적으로 탐구하거나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융합적, 창의적인 활동: 학교 자율시간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교과 영역을 넘나드는 융합적이고 문제 해결 중심의 학습을 촉진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 과학, 예술, 체육 등을 결합하여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활동을 통한 역량 강화: 학교 자율시간에서는 협력, 의사소통, 문제 해결, 창의적 사고 등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활동들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유연한 시간 배분: 자율시간은 교과 시간 외에도 일정한 시간대에 배정되며, 정해진 시간 내에 특정 교과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시간을 유연하게 배분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목적과 특징을 가진 "초등학교 자율시간"은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 혁신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질수있도록 자율권을 확대하여 국가 교육과정, 지역 교육과정, 학교 교육과정 간 주체별 역할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하고 특색 있는 지역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교 여건과 학생의 필요에 맞춘 선택과목(활동)을 신설‧운영 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주어 지역 연계 선택 활동, 삶과 학습에 필요한 기초소양, 학습진단과 개별 보정 교육, 진로 선택 활동 등을 교과목 및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운영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의 학교는 기후환경행동을 통해 탄소중립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이번 자율시간 설문지에도 우리 지역과 연계된 환경활동도 포함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 내용이 각 학교의 현실에 맞는 운영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방과후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체육, 음악, 미술활동을 제외한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에 선택과목의 수요조사가 이루어지고, 운용하는 시기와 시수에 대해서도 응답할 수 있도록 설문지가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2022 교육과정 개정안"과 "초등학교 자율시간"에 대해 공부를 하고 설문지를 보니 내용이 더 쉽게 이해가 되고 제가 원하는 내용을 설문지에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설문지가 학교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모쪼록 좋은 프로그램들이 도입되어 "2022 교육과정 개정안"에 준하여 다양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초등학교 자율시간"이 이루어져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의 기회가 열리고 선생님들에게도 자율권이 보장되기를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을 교육부의 2022개정안총론 링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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