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우리나라 초 · 중 · 고등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을 점검하고, 교육정책 수립과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되는 전국 단위의 평가입니다.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합니다.
🔎 목적
- 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을 진단합니다.
- 학교 교육의 질을 점검합니다.
- 교육 소외 계층 및 지역 간 격차를 파악해 정책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 주요 특징
대상 학년 |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중 일부 (표집 방식) |
평가 교과 | 국어, 수학, 영어 |
평가 방식 | 표집평가 방식 (전수평가에서 전환됨) |
평가 주기 | 매년 또는 격년 실시 (정책 변화에 따라 변동) |
평가 문항 유형 | 선택형 + 서술형 문항 혼합 |
시행 기관 | 교육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
📝 평가 문항 유형 상세
선택형 (객관식) | 보기 중 정답을 고르는 문제. 대부분의 문항이 이 형태로 출제됨. | 예: (국어) 다음 글을 읽고,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
서답형 (서술형) | 주어진 문제에 대해 학생이 직접 서술 또는 계산·풀이를 작성 | 예: (수학) 주어진 함수의 그래프를 해석하고, x의 값을 구하시오. |
수행형 (일부 평가에 한함) | 과제를 주고 과정을 통해 사고력을 평가함. (주로 시범 운영 시 사용) | 예: (과학)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그래프를 그리고 해석하기 |
📚 교과별 주요 문제 유형
1. 국어
- 독해 능력: 글의 중심 내용, 주제 파악
- 문법/어휘 이해: 적절한 단어 사용, 문법 규칙
- 문학 이해: 시·소설 등 문학 작품 해석
- 객관식 + 짧은 서술형
2. 수학
- 연산, 도형, 확률, 함수 등 수학 개념 이해
- 문제 해결력 및 수학적 사고력 평가
- 계산 과정 서술, 풀이형 서답형 포함
3. 영어
- 듣기·읽기 중심
- 어휘, 문법, 독해 능력 평가
- 객관식 중심, 일부 해석형 서술도 포함
✍️ 문제 난이도 구조
- 기초 수준(기초학력 보장): 기본 개념, 정의 등
- 보통 수준(성취기준 도달): 교과서 수준의 응용 문제
- 상위 수준(심화·고차 사고력): 창의적 사고, 분석 능력 포함
🧮 배경과 변화
- 2008년~2016년까지는 전수 평가로 전환되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 교육 부담, 경쟁 과열, 서열화 문제 등으로 인해 2017년부터는 다시 표집 평가로 전환되었습니다.
- 현재는 정책 기초자료 수집을 주목적으로 하며, 학교나 학생 개별 성적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 평가 결과 활용
- 교육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사용
- 지역별·학교별 성취도 분석
- 교육취약계층(저소득층, 농어촌 지역 등)에 대한 지원 방향 설정
- 교육과정 개선 및 교사 연수자료 개발
🔒 결과
1. 개별적으로 결과를 공개 하지 않습니다.
1) 개별 학생 평가가 목적이 아님 : 이 평가는 국가 차원에서 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학업 성취 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것이라, 학 생 개인의 성적을 확인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2) 서열화·경쟁 방지 목적 : 한때 전수평가로 모든 학생이 응시했던 시절(2008~2016)에는 학부모 공개가 이루어졌지만, 과도한 경쟁과 서열화, 학교 간 비교가 문제가 되어 2017년부터는 표집평가로 바뀌며 공개도 중단되었습니다.
3) 표집 대상은 일부 학생만 참여 : 표집평가는 전체 학생이 아닌 무작위로 선정된 일부 학생만 참여하므로, 그 학생의 성적을 학교 성과로 일반화하거나 학부모에게 제공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판단입니다.
🧾 공개되는 정보는?
학생 개인 | ❌ 비공개 | 성취 수준, 점수는 제공되지 않음 |
학부모 | ❌ 비공개 | 자녀가 참여했더라도 결과는 학부모에게 전달되지 않음 |
학교 관리자 | ✅ 일부 가능 | 학교 단위 평균 성취 수준 등(단, 외부에 공개 금지) |
교육청/교육부 | ✅ 전체 통계 | 시도별/학교급별 전체 평균, 성취도 미달률 등 |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대상 표집 방식
1. 표집 평가의 기본 원리
- 모든 학교·학생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일정 수의 학교와 그 안의 학생들을 무작위로 선정합니다.
-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수준의 표본을 확보해, 전체 집단(전국 학생)의 평균적 성취 수준을 추정합니다.
2. 표집의 대상 및 단위
표집 학교 | 전국 초6, 중3, 고2가 있는 학교 중 일부를 무작위 선정 |
표집 학생 | 표집 학교 안에서 무작위로 일정 수의 학생을 선정 (전원 평가하는 경우도 있음) |
표집 규모 | 약 5~7% 정도의 학생 수를 포함하도록 구성 (예: 중3 전체 학생 약 40만 명 중 약 2만~3만 명 표집) |
표집 계층화 | 지역, 학교 유형(일반고/특목고 등), 학교 규모 등을 고려해 층화 표집(stratified sampling) 실시 |
3. 표집 절차 요약
- 전체 학교 목록 작성 (전국 초6/중3/고2 해당 학년이 있는 학교)
- 학교 유형 및 지역별로 계층을 나누어 층화
- 각 층에서 무작위로 일정 수의 학교 표집
- 표집된 학교 내에서 일정 수의 반 또는 학생 무작위 선정
- 선정된 학교와 학생에게 평가 시행
4. 예시
- 서울의 일반고등학교 중 규모가 큰 학교 그룹에서 3개 학교
- 경북의 중학교 중 소규모 농촌 학교 그룹에서 2개 학교
처럼 다양한 배경을 반영하여 고르게 표집합니다.
5. 층화표집을 하는 이유
- 교육 여건이 다양한 지역/학교들을 대표성 있게 반영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 교육격차,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 등 정책적 판단에 중요한 신뢰도 높은 데이터 확보가 목적입니다.
❓ 문제점 : 학생들에게 부담만 주는 건 아닐까요?
- 선택된 학생만 시험에 참여하지만, 그 학생들 입장에서는 국가 차원의 시험이라는 부담감이 생깁니다.
- 평가 결과는 개인에게도, 학부모에게도 제공되지 않으므로 학생 입장에서는 보상도, 피드백도 없습니다.
- 실제로 어떤 평가인지, 왜 치르는지 모른 채 시험만 치른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1. 교육부 및 전문가 입장
정책자료로서의 기능 | 이 평가는 교육정책 수립, 기초학력 보장,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통계적 수단입니다. |
개인 성적이 아닌 집단 경향 파악 | 시험 결과는 특정 학생을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집단의 전반적 학업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시험의 성격 안내 | 최근에는 학교에서 평가 전에 **"이 시험은 성적과 무관하다", "개인 성적은 공개되지 않는다"**는 안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시험 부담 최소화 | 문항 수도 줄이고, 과도한 경쟁을 피하며, 기초학력 수준 확인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개선 중입니다. |
2. 지속적으로 지적되는 문제점
❗ 학생 당사자의 동기 부여 부족 | 결과가 공개되지 않고 성적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학생 입장에서 의미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
❗ 시험 자체의 목적성 전달 부족 | "왜 치러야 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단지 시험이라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
❗ 학습 피드백 없음 | 개별 학생에게 성취 수준을 피드백해주지 않으므로, 자기 성찰이나 학습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3. 개선 방향 제안
- 시험 목적과 의미를 학생에게 충분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 간단한 피드백 형태로 학생들에게 본인의 학습 수준을 안내해 줘야 합니다.
- 시험 참여 학생에 대한 격려와 정서적 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 학교 교육 개선 방향과 연계된 실질적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e-성취도평가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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