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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란 무엇일까요? [목적/특징/대상/일정/결과/문제점]

루시스너츠_ 2025. 6. 20.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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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우리나라 초 ·· 고등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을 점검하고, 교육정책 수립과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되는 전국 단위의 평가입니다.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합니다.

 

🔎 목적

  • 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을 진단합니다.
  • 학교 교육의 질을 점검합니다.
  • 교육 소외 계층 및 지역 간 격차를 파악해 정책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 주요 특징

대상 학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중 일부 (표집 방식)
평가 교과 국어, 수학, 영어
평가 방식 표집평가 방식 (전수평가에서 전환됨)
평가 주기 매년 또는 격년 실시 (정책 변화에 따라 변동)
평가 문항 유형 선택형 + 서술형 문항 혼합
시행 기관 교육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 평가 문항 유형 상세

선택형 (객관식) 보기 중 정답을 고르는 문제. 대부분의 문항이 이 형태로 출제됨. 예: (국어) 다음 글을 읽고,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서답형 (서술형) 주어진 문제에 대해 학생이 직접 서술 또는 계산·풀이를 작성 예: (수학) 주어진 함수의 그래프를 해석하고, x의 값을 구하시오.
수행형 (일부 평가에 한함) 과제를 주고 과정을 통해 사고력을 평가함. (주로 시범 운영 시 사용) 예: (과학)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그래프를 그리고 해석하기

 

📚 교과별 주요 문제 유형

1. 국어

  • 독해 능력: 글의 중심 내용, 주제 파악
  • 문법/어휘 이해: 적절한 단어 사용, 문법 규칙
  • 문학 이해: 시·소설 등 문학 작품 해석
  • 객관식 + 짧은 서술형

2. 수학

  • 연산, 도형, 확률, 함수 등 수학 개념 이해
  • 문제 해결력 및 수학적 사고력 평가
  • 계산 과정 서술, 풀이형 서답형 포함

3. 영어

  • 듣기·읽기 중심
  • 어휘, 문법, 독해 능력 평가
  • 객관식 중심, 일부 해석형 서술도 포함

 

✍️ 문제 난이도 구조

  • 기초 수준(기초학력 보장): 기본 개념, 정의 등
  • 보통 수준(성취기준 도달): 교과서 수준의 응용 문제
  • 상위 수준(심화·고차 사고력): 창의적 사고, 분석 능력 포함

 

🧮  배경과 변화

  • 2008년~2016년까지는 전수 평가로 전환되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 교육 부담, 경쟁 과열, 서열화 문제 등으로 인해 2017년부터는 다시 표집 평가로 전환되었습니다.
  • 현재는 정책 기초자료 수집을 주목적으로 하며, 학교나 학생 개별 성적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 평가 결과 활용

  • 교육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사용
  • 지역별·학교별 성취도 분석
  • 교육취약계층(저소득층, 농어촌 지역 등)에 대한 지원 방향 설정
  • 교육과정 개선 및 교사 연수자료 개발

 

🔒 결과 

1. 개별적으로 결과를 공개 하지 않습니다.

1) 개별 학생 평가가 목적이 아님이 평가는 국가 차원에서 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학업 성취 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것이라, 학 생 개인의 성적을 확인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2) 서열화·경쟁 방지 목적 : 한때 전수평가로 모든 학생이 응시했던 시절(2008~2016)에는 학부모 공개가 이루어졌지만, 과도한 경쟁과 서열화, 학교 간 비교가 문제가 되어 2017년부터는 표집평가로 바뀌며 공개도 중단되었습니다.

3) 표집 대상은 일부 학생만 참여 : 표집평가는 전체 학생이 아닌 무작위로 선정된 일부 학생만 참여하므로, 그 학생의 성적을 학교 성과로 일반화하거나 학부모에게 제공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판단입니다.

 

🧾 공개되는 정보는? 

학생 개인 ❌ 비공개 성취 수준, 점수는 제공되지 않음
학부모 ❌ 비공개 자녀가 참여했더라도 결과는 학부모에게 전달되지 않음
학교 관리자 ✅ 일부 가능 학교 단위 평균 성취 수준 등(단, 외부에 공개 금지)
교육청/교육부 ✅ 전체 통계 시도별/학교급별 전체 평균, 성취도 미달률 등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대상 표집 방식

1. 표집 평가의 기본 원리

  • 모든 학교·학생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일정 수의 학교와 그 안의 학생들을 무작위로 선정합니다.
  •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수준의 표본을 확보해, 전체 집단(전국 학생)의 평균적 성취 수준을 추정합니다.

2. 표집의 대상 및 단위

표집 학교 전국 초6, 중3, 고2가 있는 학교 중 일부를 무작위 선정
표집 학생 표집 학교 안에서 무작위로 일정 수의 학생을 선정 (전원 평가하는 경우도 있음)
표집 규모 5~7% 정도의 학생 수를 포함하도록 구성
(예: 중3 전체 학생 약 40만 명 중 약 2만~3만 명 표집)
표집 계층화 지역, 학교 유형(일반고/특목고 등), 학교 규모 등을 고려해 층화 표집(stratified sampling) 실시
 

3.  표집 절차 요약

  1. 전체 학교 목록 작성 (전국 초6/중3/고2 해당 학년이 있는 학교)
  2. 학교 유형 및 지역별로 계층을 나누어 층화
  3. 각 층에서 무작위로 일정 수의 학교 표집
  4. 표집된 학교 내에서 일정 수의 반 또는 학생 무작위 선정
  5. 선정된 학교와 학생에게 평가 시행

4.  예시

  • 서울의 일반고등학교 중 규모가 큰 학교 그룹에서 3개 학교
  • 경북의 중학교 중 소규모 농촌 학교 그룹에서 2개 학교
    처럼 다양한 배경을 반영하여 고르게 표집합니다.

5. 층화표집을 하는 이유

  • 교육 여건이 다양한 지역/학교들을 대표성 있게 반영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 교육격차,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 등 정책적 판단에 중요한 신뢰도 높은 데이터 확보가 목적입니다.

 

❓  문제점 : 학생들에게 부담만 주는 건 아닐까요?

  • 선택된 학생만 시험에 참여하지만, 그 학생들 입장에서는 국가 차원의 시험이라는 부담감이 생깁니다.
  • 평가 결과는 개인에게도, 학부모에게도 제공되지 않으므로 학생 입장에서는 보상도, 피드백도 없습니다.
  • 실제로 어떤 평가인지, 왜 치르는지 모른 채 시험만 치른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1. 교육부 및 전문가 입장

정책자료로서의 기능 이 평가는 교육정책 수립, 기초학력 보장,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통계적 수단입니다.
개인 성적이 아닌 집단 경향 파악 시험 결과는 특정 학생을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집단의 전반적 학업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시험의 성격 안내 최근에는 학교에서 평가 전에 **"이 시험은 성적과 무관하다", "개인 성적은 공개되지 않는다"**는 안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시험 부담 최소화 문항 수도 줄이고, 과도한 경쟁을 피하며, 기초학력 수준 확인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개선 중입니다.

2. 지속적으로 지적되는 문제점

❗ 학생 당사자의 동기 부여 부족 결과가 공개되지 않고 성적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학생 입장에서 의미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 시험 자체의 목적성 전달 부족 "왜 치러야 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단지 시험이라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학습 피드백 없음 개별 학생에게 성취 수준을 피드백해주지 않으므로, 자기 성찰이나 학습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3.  개선 방향 제안

  • 시험 목적과 의미를 학생에게 충분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 간단한 피드백 형태로 학생들에게 본인의 학습 수준을 안내해 줘야 합니다.
  • 시험 참여 학생에 대한 격려와 정서적 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 학교 교육 개선 방향과 연계된 실질적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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